재회 연락, 설득하면 반드시 망하게 됩니다.

 

✔ 논리적 접근이 재회 연락 상황을 망치는 이유

“재회 연락 도대체 어떻게 보내야 하지?”
이런 고민 중이시라면 오늘 강의를 정말 잘 찾아오셨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별 후에 상대방에게 재회 연락 시도 상황에선,
현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상대방을 설득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깊게 생각해보니 우리 문제는 이렇게 해결하면 될 것 같아. 네가 들어도 그렇지 않아?”라고 말하며,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완벽하고 빈틈없는 논리를 펼치지만 이런 합리적인 이야기가 오히려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회에는 단순한 해결책보다 더 중요한 ‘핵심 메시지’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상대방이 이별의 원인을 설명할 때, 그 불만을 해결할 방법을 제시해보았지만 실패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 강의에서 세일즈 심리학을 바탕으로 상대방이 재회를 결정적으로 선택하도록 만드는 3가지 테크닉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세일즈 심리학의 기본 원리

전통적인 세일즈에서는 세 가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탐색하는 질문을 통해 고객의 문제를 가시화하고,
내 제품이나 서비스가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가치를 제시하며,
고객이 제품의 가치를 충분히 인지한 이후에는 가격이나 기타 장애물을 해소합니다.

이 세 가지는 수십 년간 대기업들이 영업사원들을 교육해온 핵심 세일즈 포인트이며,
오늘날 온라인 쇼핑몰들의 상세페이지에서도 유사한 구조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원리를 재회에 적용해보면,
우리와의 재회를 상품으로,
상대방을 구매자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불만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며, 기타 걱정거리를 해소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 세일즈 방식은 한계가 있습니다.
바로 상대방이 느끼는 기회비용이 높을수록 쉽게 선택받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 재회 성공을 위한 3가지 핵심 전략

① 상대방과 꿈꾸던 미래 서술하기

같은 문제가 생기더라도, 연애 초반 커플은 쉽게 이별을 선택하는 반면 오랜 시간 함께한 커플은 쉽게 이별하지 못합니다.

오랜 시간 함께한 커플은 서로의 관계를 지키는 것을 기본 목표로 삼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사소한 문제로 이별하기보다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향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공책 한 권을 살 때는 5천 원이 비싸게 느껴지지만, 차나 집처럼 큰 가치를 지닌 대상의 경우 수십만 원의 차이는 무감각하게 느껴집니다.
대상의 가치가 높을수록 현재 문제는 상대적으로 작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재회에서도 마찬가지로, 상대방이 나와의관계의 가치를 높게 평가할수록 현재 문제가 작아 보이고 재회에 대한 저항감이 줄어듭니다.

② 상대방이 몰랐던 내 노력 전달하기

미래 비전 제시로 관계의 가치를 높였다면, 이제는 과거에 상대방을 위해 내가 했던 노력을 의미 있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행동이라도, 어떻게 의미를 부여하냐에 따라 그 행동의 가치가 달라집니다.
특히 상대방이 알지 못했던 나의 희생이나 배려를 전달해야 합니다.

③ 의미 표현을 통해 상대방의 마음 움직이기

‘호혜성의 원리’라는 심리학 개념이 있습니다.
상대방이 나를 소중히 여겨주면 반대로 나도 상대방을 소중히 여기게 된다는 원리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가 “너는 나에게 정말 고마운 친구야”라고 말한다면, 나도 그 친구를 더 특별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재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먼저 상대방과의 관계를 가치 있게 표현하면 상대방도 반대로 나와의 관계를 소중히 여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재회 연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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