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어딜 가나 좋은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고, 주변 사람들이 모두 좋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들이 외모가 뛰어나고 돈이 많아서가 아니라, 사람 자체가 너무 좋아서 모두가 입을 모아 극찬하는 경우라면, 과연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그리고 만약 우리가 이런 사람이 아주 간단한 몇 가지 규칙만으로 될 수 있다면, 인간관계는 얼마나 좋아질 수 있을까요?
오늘은 단 5분 만에 주변 사람들이 여러분을 바라보는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사람이 되면 어디에 있든 연애도 훨씬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
주변 이성들이 먼저 여러분에게 관심을 갖게 되고, 심지어 동성들조차 소개팅을 해주겠다고 나서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나를 낮추고 대화 당사자를 높여준다.
‘호혜성의 원리’라는 심리학 이론이 있습니다.
이 원리는 타인에게 고마움을 느끼게 만들면, 그 사람이 나에게 호감을 갖고 이러한 고마움을 돌려주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도 이 원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어떤 서비스에 감동을 받으면 이후에도 그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제품의 질 때문이 아니라, 고마움을 느끼며 생긴 내적 친밀감 때문입니다.
인간관계에서도 이 원리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매력적인 사람은 주변인이 힘들 때 돕거나, 밥을 사주거나, 선물을 하는 등 어떤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먼저 베풉니다.
상대방은 자연스럽게 호감을 갖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쉽고 부담 없이 호혜성을 느끼게 만드는 방법은, 대화 중 나를 상대적으로 낮추고 상대방을 높여주는 방식의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지은님을 항상 볼 때마다 대단하다고 느꼈던 것이 정말 끈기가 대단하신 분인 것 같아요.”,
“비슷한 상황에서도 그렇게 행동하지 못했을 거라 항상 배울 점이 많다고 생각했어요.”와 같이 말하면 상대방을 존중하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 주변인들에 대한 칭찬으로 간접적인 호평을 유도한다.
호혜성을 높이는 또 다른 방법은 다른 사람이 있는 자리에서 누군가를 칭찬하는 것입니다.
예기치 않게 친구에게 “다른 친구가 너에 대해 좋은 얘기를 하더라”는 말을 들으면, 대단한 내용이 아니어도 그 사람에 대한 호감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처럼, 타인을 직접 만나지 않고도 나에 대한 호감을 얻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주변인에게 좋은 평판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매력적인 사람은 항상 주변 사람을 잘 관찰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긍정적인 언급을 전할 줄 압니다.
주의할 점은, 내가 관심 있는 이성에 대해서만 지나치게 칭찬한다거나, 과한 칭찬을 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불특정 다수에 대해 얘기하되 깊지 않은 수준의 칭찬이 효과적입니다.
# 타인의 이야기에는 무관심한 태도를 유지한다.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뒷담화나 가십은 자극적이고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하지만 이런 대화는 결코 공짜가 아닙니다.
함께 뒷담화를 하는 사람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는 있어도, 동시에 “어디 가서 나에 대해서도 이런 얘기를 할 수 있겠구나.”라는 불신이 생깁니다.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저는 잘 몰라요.”, “저는 다른 사람 얘기에는 관심이 없어요.”라고 선을 그어야 합니다.
공감해주지 않으면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되더라도, 오히려 “이 사람에게는 다른 사람 얘기를 하지 말아야겠다.”는 인식을 주게 됩니다.
긍정적인 이야기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부정적인 이야기에는 귀를 닫고 눈을 감는 매력적인 사람의 태도는 주변에 신뢰를 쌓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결국 이런 사람 주변에는 늘 사람이 모이고, 누구나 함께하고 싶어지는 법입니다.
이 강의와 함께 보면 좋은 추천 강의①
이 강의와 함께 보면 좋은 추천 강의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