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회 대화, 상대방의 불만을 해소 시키는 대화법
재회 대화 방법은 여기저기서 많이 찾아볼 수 있지만, 정작 재회를 가로막고 있는 가장 큰 ‘장애물’을 해결하는 재회 대화 방법을 찾아보기는 힘드셨을 겁니다.
오늘 이 글과 영상의 내용을 공부하시면, 어느 정도 심각하지 않은 수준의 장애물들은 대체로 해결할 수 있는 재회 대화 방법을 알게 되실 겁니다.
이별 과정에서 상대방의 불만으로 인해, 재회가 되지 않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심한 경우, 상대방이 나에게 부정적인 생각이 고정관념이 되어 단기적으로는 생각을 바꾸기 어려운 경우들도 있습니다.
우리 입장에선 적어도 상대방이 내 입장 표명을 듣고 결정한다면 억울하지 않을 텐데, 내 말을 전혀 듣지 않고 자신의 생각에 갇혀 나를 부정적으로 생각한다면 억울하고 무기력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 영상에서는 실제 재회 지도를 통해, 재회에 성공한 내담자 분의 사례와 더불어 어떤 기법이 활용하였는지 설명해두었는데, 그 기법이 바로 리프레이밍(re-framing)입니다.
리프레이밍이란, 한 가지 객관적 사실을 보고 다양한 해석을 내놓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컵의 50%정도 물이 차있는 것을 보고 다른 해석을 내놓는 예시가 있겠습니다.
“이 컵에 물이 절반밖에 없네.”
“컵에 물이 절반이나 남아있네.”
여러분도 흔히 아시는 이 예시가, 한 가지 객관적 사실을 보고 다른 관점으로 해석하는 대표적인 리프레이밍 예시입니다.
대부분 리프레이밍을 그저 자기 자신의 나쁜 기억을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며,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멘탈 관리를 하는 것으로 활용하지만 리프레이밍의 활용 방법은 이게 전부가 아닙니다.
실제 재회를 해나가는 언어적 파트에서 훨씬 더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리프레이밍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부정적인 상황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내놓음으로써,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 관념을 풀어내고 재회에 성공합니다. 이 강의를 토대로 여러분도 리프레이밍을 활용하여 상대방의 부정적인 생각의 방향을 바꾸어보세요.
*리프레이밍을 사용할 때 주의점
리프레이밍의 목적은 상대방에게 내 주장을 어떻게든 받아들이게 만들려는 것이 아닙니다.
“생각해봐. 내 입장은 이런 입장이었잖아. 대체 왜 이해를 안 하려고 해?”
기본적으로 리프레이밍을 해야 하는 상황은 상대방의 감정이 부정적이고 예민한 상황입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상황에서는 자신을 부정하거나 강요를 당하면 상대의 말이 논리적으로 근거가 확실하다고 하더라도 받아들이지 않게 됩니다.
그렇기에 리프레이밍의 기본적인 방향성은, “상대방이 미처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새로운 관점을 열어준다.”라는 마음으로 시도하셔야 합니다.
생각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방향으로도 해석이 가능하다.”라는 것을 상대방의 머릿속에서 열어주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잊고 상대방에게 단순히 강압적으로 사용하시면 리프레이밍은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재회 영상 추천 :
재회 상담 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