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회 스토리텔링 상담 중, 연애 초기부터 바쁜 일상으로 연락이 없던 남자에게 적절한 프레임을 씌워 연락을 하도록 만든 상황입니다. 더불어 과거 전 여자친구들의 바람으로 인해 트라우마가 있는 상대방에게 죄책감을 심어줄 수 있는 멘트입니다.
2. 의도적으로 공백을 느끼게 만들기 후처치 스토리텔링 예시
나에 대한 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상대방에게 의도적을 공백을 통해 분노심을 만든 뒤, 상대방의 불만보다 더 성숙한 모습을 반증하여 가치 회복을 진행하는 스토리텔링 예시입니다.
3. 감정 불확실성을 확보하는 재회 스토리텔링 패턴 예시
이별 후 이미 시간이 지난 상태에서 상대방이 우리가 재회에 대한 미련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게 만드는, 언어 패턴 대응 방법을 설명한 예시입니다.(PDF의 감정 불확실성 파트에 대한 부분을 참조하세요.)
4. 상대에게 죄책감을 심어주는 언어 패턴 예시
죄책감을 심어주는 핵심은, "상대방에게 잘못이 있다는 것을 인지시키고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입니다." 해당 예시는, 연락이 되지 않는 상대방이 과거에 말했던 것을 명분 삼아 죄책감을 심어주는 예시 설명입니다.
5. 상대에게 헌신한 뒤 의미를 증폭 시키는 예시
이 스토리텔링은 연애에 열정이 식어버린 상대방에게 의미 형성을 하기 위해 먼저 헌신을 한 뒤, 만에 하나 이별 상황이 올 때 '헌신'에 대한 의미를 증폭시키는 예시입니다.
6. 자신에게 불리한 이미지를 역이용하는 예시
해당 상황은 우리 이미지 중 재회에 불리하게 작용하는 이미지를 역이용하여 순기능으로 사용하는 예시입니다. 더불어 모든 스토리텔링을 사용할 때 상대방의 성향 및 지적 수준을 파악하여 계산한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는 설명입니다.
7. 부모님 반대로 이별 선언 위기 상황 해결 예시
부모님의 반대로 상대방이 감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결혼에 대한 프레임에서 탈프레임함으로써 관계를 유지하는 예시입니다. 이런 상황은 단숨에 스토리 텔링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없기에, 상대방과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으로 이런 관계 위장을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8. 해결할 수 없는 성향 차이를 가치관 차이로 바꿔버리는 스토리 텔링
반복된 갈등을 성향 차이로 인지하여, 결코 해결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별을 선언한 상대방에게 문제의 논점을 가치관 차이(단순 생각 차이)로 바꾸는 스토리 텔링 예시입니다. 성향 차이는 천성적인 것이기에 변화가 어렵지만, 가치관 차이는 얼마든지 정보의 인식에 따라 변할 수 있는 것이기에 성향 차이를 가치관 차이로 포지셔닝하면 다시 상대방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9. 애매하게 반응하는 상대방에게 위기감 조성
재회를 선택하지 않지만, 애매한 관계를 유지하려고 하는 상대방에게 위기감을 조성하는 스토리 텔링 예시입니다. 본 방식은 장기적 재회를 바라지 않는 내담자가 리스크를 감당하고 진행한 방식이므로, 재회 실패를 생각하지 않는 분들께선 참고하는 것에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10. 회피 성향 남자 친구에게 위기감을 조성하는 스토리 텔링
갈등 상황마다 잠수 등을 선택하며 대화를 피하는 상대방에게 위기감을 조성하는 스토리 텔링 예시입니다.